-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범주카테고리 없음 2023. 3. 24. 17:37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범주
1) 목표
(1) 한국어 어휘의 의미와 사용법을 교육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음
2) 맥락적 교육
(1)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어휘를 고립적으로 가르칠 것이 아니라 문장 내에서 맥락에 따른 의미를 가르쳐야 함 예) 옷-입다, 모자-쓰다, 구두-신다, 윗도리-걸치다, 향수-뿌리다, 시계-차다, 넥타이-매다
3) 고정표현 교육
(1) 여러 개의 단어가 모여 하나의 의미를 생성해 내는 ‘고정표현’을 가르쳐야 함
예) 연어: 배짱을 부리다, 방정을 떨다, 새빨간 거짓말 속담: 우물 안 개구리,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관용어: 미역국을 먹다, 손이 크다
2. 한국어 교육에서의 어휘 선정
1) 기본 어휘
(1) 일상생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인정된 어휘들의 무리
(2)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
(3) 정상적인 사회생활에서 꼭 필요한 어휘
(4) 사용 빈도, 중요도, 사용 범위 등 객관적 기준에 의해 마련된 어휘 목록
(5) 귀납적 목록
2) 기초 어휘
(1) 일상생활에서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한정된 소수의 어휘로 인정되는 어휘
(2) 어휘의 사용 빈도보다는 수적으로 한정된 어휘들을 체계적인 관점에서 선정
(3) 기본 어휘를 근거로 하여 교육적 목적으로 마련된 주관적 어휘 목록
(4) 어휘의 총수나 범위가 미리 결정되어 있어 기본 어휘가 정확히 그대로 반영되지는 않음
(5) 연역적 목록
3) 학습용 기본 어휘
(1)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어휘를 교육적인 목적에 맞도록 재구성한 것
(2) 경우에 따라서는 각 학습 영역에 맞도록 경영학 기본 어휘, 공학 기본 어휘, 의학 기본 어휘 등으로 세분화하기도 함
(3) 학습용 기본 어휘 선정 기준
① 학습 시간과 목표로 정한 한국어 수준: 약 6,000~14,000 어휘 정도 국립국어원(2003) 한국어 학습용 선정 어휘: 5,965개 정도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약 14,432개 정도
② 어휘의 사용 빈도
③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와 그에 따른 전문성과 관심 영역
④ 사용 범위가 넓은 어휘와 조어력이 높은 어휘
4) 어휘의 수
(1) 학습자의 상황과 개인차, 한국어 교육 기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 학습 어휘의 수에 단계별로 차이를 두어 가르쳐야 함
① 초급: 지나치게 많은 양의 어휘를 제시하기보다는 교재 중심으로 어휘의 수를 조절해야 함
② 중급: 교재에 나온 어휘를 중심으로 하되 선행 학습 어휘와 관련된 어휘로 확장
③ 고급: 확장의 폭을 넓혀 감
(3)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를 구분하여 학습에 필요한 수를 달리 해야 함: 어휘 학습 방법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
① 이해 어휘: 문자로 보거나 음성으로 듣고 그 의미나 뉘앙스를 이해할 수 있는 어휘
② 표현 어휘: 실제로 말이나 글로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어휘
3. 학습자와 어휘 수준
1) 유의점
(1) 초급: 일상 회화 어휘 중심, 한자어보다는 고유어 중심으로 지도
(2) 중급, 고급: 한자어의 비중을 높여 지도
(3) 한자어 학습 시 한자에 대한 지식이 한국어 한자 어휘 학습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주의
(4) 한국어 교육용 한자 어휘 중 중국이나 일본과 차이를 보이는 어휘에 주의
(5) 학습자의 어휘 수준 결정 시 주의점: 학습자의 전문성, 관심도, 교육 정도, 연령 등
4. 어휘의 양과 질
1) 고려 사항
(1) 한국어 어휘 지도 시 어휘의 양과 질을 고려해야 함
(2) 학습 단계별로 어휘의 양이 증가
① 향상된 한국어 능력이 어휘 학습 능력에 영향
② 초급 단계에서의 표현 어휘로서의 학습이 고급 단계의 이해 어휘로서의 학습으로 학습 어휘가 증가함
(3) 학습 단계별로 어휘의 질이 증대됨: 어휘 확장
① 학습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개별 어휘의 의미 영역을 확장
② 어휘의 확장은 어휘의 생성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이루어지기도 함